본문 바로가기
일상/잡담

2020년 sw마에스트로 11기 온라인 코테 후기

by 쏘야.yap 2020. 3. 25.
728x90

 

올해 코로나 바이러스가 크게 유행하면서, 각종 시험들이 연기되거나 취소되었다. sw마에스트로 오프라인 코테도 예외는 아니었는데,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으로 1차 코테를 보게 되었다. (추후 오프라인 코테를 따로 진행한다고 한다.)

 

온라인 코테 안내 메일

코딩테스트는 3월 14일 토요일. 일정을 보아하니 웬만하면 토요일에 시험을 잡고자 하는 모양이다. 코딩테스트 관련 안내 메일은 시험주인 3월 10일에 발송되었다. 

 

온라인 코딩테스트는 구름DEVTH로 진행되었으며, 시험 시간은 2시간이고, 알고리즘 3문제SQL 1문제, 그리고 웹프로그래밍(javascript) 1문제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알고리즘 테스트의 언어는 15개를 지원하며, 개인 개발환경의 IDE을 통해 풀어도 된다길래 나는 python3와 Pycharm을 이용해서 풀었다. 

 

구름DEVTH의 알고리즘 지원 언어

 

알고리즘 문제는 전반적으로 쉬운 편이었다. 오히려 알고리즘을 내가 너무 복잡하게 풀어서 시간이 부족하지 않았나 싶을 정도다. 예를 들어 1번 문제의 경우, 같이 본 친구는 단순히 눈에 보이는 패턴을 찾아 if문 한두개로 풀었다고 하는데, 나는 동적프로그래밍 쓴다면서 뻘짓거리를 해댔다 (...) 어느 것이 정답인지는 잘 모르겠다.

 

SQL도 크게 어렵지 않았다. 대학 데이터베이스 강의의 쪽지시험 정도의 난이도? SELECT, GROUP BY, ORDER BY 정도만 익혀두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였다. 

 

웹프로그래밍 역시 별로 어렵지 않았는데, 멍청하게도 내가 javascript에 굉장히 약하다. 그래서 문제가 원하는 바도 알겠고,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도 알겠고, 심지어 백단과 통신해서 response를 받아보는 부분까지 무난하게 성공했는데, DOM 객체를 잘 못다뤄서 못 풀었다... 세상에는 이런 특이 케이스의 사람도 있는 법이다... 그래서 이번 시험을 보면서 느낀게, 내 주력 분야가 아니어도 최소한 간단한 구현 정도는 할 수 있어야겠다. 라고 느꼈다. 이런 경험 하나하나가 굉장히 값진 것 같다.

 

장애 피드백 메일. 장애의 원인과 당시 상황을 자세히 적어주셨다.

 

테스트를 하는 과정에서 서버가 불안정한건지 문제 제출이 실패하고, 실행이 안되는 등의 장애가 수분 간 발생하였다. 하지만 구름DEVTH팀의 빠른 대처로 실시간으로 관련 안내 메시지를 받았으며, 그만큼의 시험시간이 늘어났다. 또한 마감 30분여전부터 제출에 심각한 딜레이가 발생하며, 심지어는 마감시간까지 제출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며칠 뒤, 구름팀의 메일을 통해 제출이 무사히 되었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온라인 코테 합격 메일

 

시험을 치고 열흘정도 지난 3월 25일, 결과 안내 메일이 왔다.

결과는 합격~! 이제 다음 테스트를 준비해야겠다. 

'일상 >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햄스터가 세상을 지배한다.  (0) 2022.05.11
나는 어떠한 개발자가 되고자 하는가  (0) 2020.10.22
와아 방문자 수 100!  (0) 2020.03.17
너무 슬프다  (0) 2020.03.14